APPLE 애플 주식회사
이번 시간에는 애플 APPLE 기업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애플 주식회사는 1976년 4월 1일에 설립된 미국 회사인데요. 대표적인 제품으로 아이폰, 맥북, 에어팟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온라인 서비스 등을 디자인, 개발, 제작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목차
I. 회사 개요
II. 경영진 및 조직 구조
III. 재무분석
IV. 시장분석
V. 제품/서비스 분석
VI.마케팅 전략
VII. 리스크 요소
I. 회사 개요
1. 기본정보
회사 이름 | APPLE Inc. 애플 |
설립일 | 1976년 4월 1일 |
주요 사업 영역 |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 웨어, 서비스 |
II. 경영진 및 조직 구조
1. CEO
- 2023년 (현재~2011년) : 팀 쿡 ( Tim Cook )
- 2011~2000년 : 스티브 잡스
- 1997~1996 : 길 아멜리오
- 1996~1993 : 마이클 스핀들러
- 1993~1983 : 마이크 마쿨라
- 1981~1997 : 마이클 스콧 [초대 CEO]
2. 조직구조
기능별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부서는 CEO에게 보고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팀 쿡
(CEO) |
캐서린 아담스
(SVP 겸 법률 고문) |
에디 큐
(인터넷 SW/서비스 SVP) |
크레이그 페데리기
(소프트웨어 SVP) |
존 지아난드레아
(머신 러닝/AI SVP) |
그렉 '조즈' 조쉬악
(월드와이드 마케팅 SVP) |
사비흐 칸
(생산 SVP) |
루카 마에스트리
(SVP 겸 CFO) |
데어드레이 오브라이언
(유통/인재 SVP) |
조니 스루지
(하드웨어 기술 SVP) |
존 터너스
(하드웨어 엔지니어링 SVP) |
제프 윌리엄스
(COO) |
III. 재무분석
매출액 및 순수익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산 및 부채 현황도 건전한 상태이며, 주식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0년 장시작과 동시에 300달러를 돌파하며 상승랠리를 이어가 1월 10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 1.36조 달러(한화 약 1,577조 원)로 역대 최고치를 갱신했습니다. 2022년 1월 4일을 기준으로 다시한번 전세계 시가총액의 역사를 썼습니다. 세계최초로 시가 총액 3조 달러를 돌파하였는데, 수많은 전문가들은 3조 달러를 돌파하고도 미래 전망성이 밝고 반대로 시가총액이 급감할 가능성은 적은편으로 파악된다고 말했으며, 이번 3조달로 돌파로 무려 영국의 GDP를 능가했으며, 대한민국 최대 글로벌 기업인 삼성전자 시총의 대략 8배를 웃도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IV. 시장분석
스마트폰과 개인용 컴퓨터 산업에서 주요한 두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타겟시장은 전세계적이며, 성장 가능성은 여전히 높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국 시장]
2021년 기준 iPhone 점유율은 전체 2위로 한국갤럽 기준 10대-20대에서는 1위, 30-40대 연령층에서 2위, 그 외에는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준으로는 31%를 기록했습니다. 지속적으로 iPhone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V. 제품/서비스 분석
- iPhone, iPad, Mac 등의 제품과 iOS와 macOS 등의 소프트웨어를 제공
- Apple Music, iCloud 등의 부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창출
1. iPhone
2023년 기준 아이폰 15 시리즈가 출시되었습니다. 한국에는 아직 현재 (2023.10.07 기준) 미출시되었으며, 1차 출시국은 2023년 9월 15일 사전예약을 거쳐 2023년 9월 22일부터 본격적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2. iPad
2023년 현재(2023.10.07) 기준 iPad의 신제품은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2022년 iPad 10세대, iPad Air 5세대, iPad Pro 11형 4세대, iPad Pro 12.9형 6세대 출시되어 현재까지 판매되고 있습니다.
3. Mac
1) 데스크톱
데스크톱으로는 엔트리 데스크톱인 Mac mini, 올인원 데스크톱인 iMac, 메인스트림 데스크톱인 Mac studio, 전문 사용자용인 Mac Pro가 있습니다.
2) 노트북
노트북으로는 일반사용자용인 MacBook Air, 고급사용자용인 MacBook Pro가 있습니다. 현재 주요 디스플레이 크기는 13인치, 15인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VI. 마케팅 전략
고급 브랜드 이미지 유지와 동시에 사용자 경험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서 젊은 세대를 타겟으로 하여 젊은 세대의 연령층 사이에서 높은 사용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국 시장]
주요 타겟층을 저격하는 2023년 7월 21일에 한국 광고가 나왔습니다. 10~20대 인기 있는 아이돌인 NewJeans(뉴진스)를 모델로 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신곡 ETA와 함께 광고가 공개되었습니다. 공개된 신곡의 뮤직 비디오 촬영에는 iPhone 14 Pro의 액션모드가 사용되었으며, ProRes 코덱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광고는 Apple 한국과 더불어 다양한 국에서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VII. 리스크 요소
1. 외부요인 : 글로벌 공급망 문제나 환율 변동 등의 위협
코로나 19로 인하여 글로벌 공급망의 문제가 발생하여 애플이 생산하는 칩셋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생산에 차질이 발생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애플은 원활한 공급을 위하여 다른 국가들에 공장을 설립하거나 공급처를 기존보다 늘려 리스크를 감소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현재 미국 달러 환율이 소폭 상승하여 각국 시장의 애플 제품의 가격이 미국 기준으로 동결함에도 불구하고 한국에는 제품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 벌어졌다. 이로 인하여 소비자 심리에 영향을 주어 생산량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판단됩니다.
2. 내부요인 : 기술 혁신 실패나 경영진 변경 등의 위협
바로 전 CEO인 스티브 잡스와 현 CEO 팀 쿡의 나아가는 방향과 스타일이 달랐습니다. 경영방식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생각 또한 다름으로써 다음 세대들의 애플 제품들의 디자인이나 성능에서 다른 방향성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향성이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면도 있다는 사실이 존재한다는 부분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